1. 패키지(Package)
패키지(=폴더)는 보통 컴퓨터에서 사용하고 있는 폴더의 개념과 유사하다. 코드의 구조화와 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방법이다. 관련된 클래스(=파일)들을 그룹화해서 구분하고, 이름 충돌을 방지하고 코드의 유지보수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 패키지 만들 때 규칙 (3가지)
- 패키지 이름 규칙:
- 패키지 이름은 소문자로 작성한다.
- 패키지 이름은 보통 도메인 이름을 역순으로 나열하여 사용한다.
예를 들어, com.example.myproject와 같이 사용한다. - 패키지 이름은 유니크해야 하며, 중복되지 않도록 선택해야 한다.
- 패키지 이름에는 공백이나 특수 문자를 포함할 수 없다.
오직 영어 알파벳, 숫자, 밑줄(_), 점(.)만 포함될 수 있다.
- 디렉터리 구조 규칙:
- 패키지 이름에 따라 디렉터리 구조를 생성한다.
- 패키지 이름의 각 구성 요소는 디렉터리로 변환된다.
예를 들어, 패키지 com.example.myproject는 com/example/myproject와 같은 디렉터리 구조로 표현된다. - 각 패키지에는 해당하는 디렉토리가 존재해야 하며, 클래스 파일은 해당 패키지의 디렉터리에 위치해야 한다.
- 패키지 선언 규칙:
- 자바 소스 파일의 맨 위에 패키지 선언을 작성해야 한다.
- 패키지 선언은 package 키워드를 사용하여 작성되며, 클래스 선언 전에 위치해야 한다.
따라서 패키지를 만들 때는 위의 규칙을 따라 패키지 이름을 지정하고, 해당하는 디렉토리 구조를 생성하여 클래스 파일을 배치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코드의 구조화와 관리가 용이해지며, 클래스들을 논리적으로 그룹화하여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임포트(Import)
다른 패키지에 속한 클래스를 사용할 때 사용된다. 따라서 컴파일러에게 코드에서 사용되는 클래스가 어디에 정의되어 있는지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import문을 사용하면 패키지의 경로를 반복해서 입력할 필요 없이 해당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어떠한 패키지 내에 있는 클래스를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미리 선언하는 효과를 가진다.
보통 코드를 작성하면, 자동으로 import로 변환이 되지만, 종종 불가 될 경우, "Alt + enter" 누르고, enter를 누르면 오류가 해결되어 import로 변환이 된다. (▷Intellij 개발환경을 사용할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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